X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자료실

많이 묻는 질문이나 스키에 관한 기본상식이 올려집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스키기술용어사전...2
작성자 피닉스 (ip:)
  • 작성일 2006-09-18 16:45:2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179
평점 0점
 

-스키기술에 관한 용어-

[카빙]
새겨 들어감, 깊게 베어 들어감 의 의미. 에징을 주체로 하여 스키를 세로로 활주시켜 사이드슬립이 없는 턴 기법을 말한다. [카빙턴]

[스키딩]
특히 옆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의미한다.
에징을 조절하여 스키를 옆 방향으로 미끄러뜨리는 턴의 총칭. 미끄러짐이 적은 것부터 사이드슬립에 가까운 것까지 컨트롤 폭이 있는 턴 기법이다. [스키딩턴]

[푸르그]
눈치는 가래를 뜻한다. 불도저의 앞 가래가 삼각형으로 생긴 것에서 비롯된 말. 스키에서는 양쪽스키를 八자형으로 하여 미끄러지는 것을 말한다. 눈을 눌러 치우면서 방향을 바꾸지 않고 타는 것을 푸르그화렌이라고 한다.

[한쪽 푸르그]
어느 쪽 한 쪽의 스키의 테일을 벌려서 활주하는 것.

[슈템]
턴을 교체할 때 스키를 八자형으로 벌리는 조작. 산쪽 벌리기, 계곡쪽 벌리기, 양쪽 벌리기 등의 형태가 있다.

[패러렐]
양쪽의 스키를 평행으로 위치한 상태.

[푸르그보겐]
스키를 八자형으로 유지해서 회전하는 것.

[푸그르턴]
턴 전환 시에 패러렐 포지션이 되고 방향을 잡는 시기에 푸르그 포지션이 되는 턴.

[패러렐턴]
양쪽 스키를 평행하게 유지한 채로 턴을 하는 기술.

[스트레칭]
턴 전환 시에 몸을 펴는 동작을 사용하는 턴 기술. 발중 요소가 명확한 움직임을「점핑」이라고 한다.

[벤딩]
턴 전환 시에 다리를 구부리거나 무릎을 구부리는 동작을 사용하는 기술.

-운동구조, 운동동작에 관한 용어-

[방향잡기]
호를 그려 진행방향을 정해 가는 국면.

[전환]
턴의 호를 좌우로 교체하기 위해 스키와 신체의 위치를 좌우로 옮겨, 스키(판)의 에징을 반대편으로 바꾸는 것.

[계곡회전]
턴의 경과에서, 폴 라인을 향하는 부분을 말한다(턴 전반).

[산회전]
턴의 경과에서, 폴 라인에서 멀어져 가는 부분을 말한다(턴 후반).

[보조동작]
스키에서의 주요조작이나 동작을 보조하는 움직임. 턴 운동에서의 상체의 자세, 다리를 구부렸다 펴기, 폴의 활용 등이 보조동작이다.

[포지션]
운동 스페이스에 대한 스키와 신체의 위치관계.

[포지셔닝]
하중이동, 중심이동에 의하여 턴에 필요한 스키판과 신체의 위치관계를 만들어내는 것. 또는 위치관계를 조정하는 것.

[에징]
하중, 에지각 세움(또는 회선을 포함)에 의해 스키와 설면 사이에 생기는 힘을 조절하는 운동의 총칭.

[하중]
스키어가 스키판에 체중을 싣거나 근력에 의하여 설면에 작용하는 힘.

[하중이동]
스키어가 설면에 작용하는 힘의 위치를 바꾸는 것. 발바닥의 밟는 포인트(하중점)의 이동. 중심이동과 하중이동은 항상 1:1의 관계를 갖는다.

[발중]
설면에 압력을 가한 힘을 경감하는 것.

[복합동작]
몇 가지 조작을 하나의 움직임으로 합쳐서 행하는 것. 예를 들면, 에징은 하중과 에지각 세움, 또는 회선을 복합시킨 동작이다.

[교호운동]
좌우의 다리를 번갈아 사용하는 운동.

[동조운동]
양쪽 다리의 움직임의 방향이 같고 타이밍도 거의 동시에 행해지는 운동.

[피봇 조작]
피봇이란 선회축이나 중심을 말하는 것인데 이 축이나 중심점을 기준으로 스키를 선회하는 조작을 말한다. 턴 운동으로서는 발바닥에 느끼는 하중점을 곡선궤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여 스키의 탑 부분으로부터 설면 저항을 받아들이는 조작이 된다.

[와이드 스탠스]
허리 폭보다 넓게 다리를 벌려서 서는 방법.

[내추럴 스탠스]
스키를 신고 자연스럽게 서있는 스탠스. 운동의 조건에 대응하기 쉽고 다른 스탠스와 조합해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클로즈드 스탠스]
좌우의 발을 나란히 붙여서 서는 방법. 특히 깊은 눈이나 범프사면에서의 활주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자세에 관한 용어-

[외경과 내경]
턴 포지션을 잡았을 때 하지의 기울기(내경)에 대해 상체를 외측으로 기울여서 자세를 취하는 것을 외경이라고 하며, 하지의 기울기와 같은 각도로 자세를 취하는 것을 내경이라고 한다.

[외향, 정대, 내향]
턴의 포지션을 취했을 때 상체를 스키의 장축방향보다 바깥쪽으로 향하는 것을 외향, 스키의 장축방향으로 향하는 것을 정대, 스키의 장축방향보다 안쪽으로 향하는 것을 내향이라고 한다.

[바깥쪽 다리, 바깥쪽 발, 바깥쪽 스키]
턴의 포지션을 잡았을 때 턴 호의 바깥쪽에 오는 다리, 발, 스키를 말한다. 다리와 하지 전체를 의미하고 발은 발목보다 아래 부분을 의미한다.

[안쪽 다리, 안쪽 발, 안쪽 스키]
턴의 포지션을 잡았을 때 턴 호의 안쪽에 오는 다리, 발, 스키를 말한다.

[산쪽 다리, 산쪽 발, 산쪽 스키]
사면을 옆으로 가로지르는 포지션일 때, 산쪽에 오는 다리, 발, 스키를 말한다.

[계곡쪽 다리, 계곡쪽 발, 계곡쪽 스키]
사면을 옆으로 가로지르는 포지션일 때, 계곡쪽에 오는 다리, 발, 스키를 말한다.

-바이오메카닉에 관한 용어-

[스포츠 바이오메카닉]
신체의 구조나 기능에 관한 지식과 역학적 지식을 총합해서 운동이나 신체동작을 해명하고자 하는 과학. 운동기술의 이해나 보다 좋은 학습이나 지도를 할 때의 기초가 된다.

[외력]
중력이나 눈의 저항 등 스키어에게 외부로부터 작용하는 힘.

[내력]
스키어 자신의 근육에 의해 발휘되는 힘.

[질량/무게]
질량은 그 물체 고유의 양, 무게는 물체를 지지하는 데 필요한 힘으로 같은 물체라도 그 장소의 중력의 크기 등에 의해 무게는 변한다.

[중력]
지구상의 모든 물체는 수직방향의 힘을 받고 있다. 이 힘을 중력이라고 한다.

[중심(신체중심)]
인체의 각 부분에 작용하는 중력이 하나로 모이는 점에서 질량중심과 일치한다. 자세의 변화에 따라 신체 각 부위의 위치가 변하면 중심의 위치도 변한다. 중심이 기저면(지지면)의 위에 있는 것이 안정을 유지하는 조건이 된다.

[가속도]
속도가 시간과 함께 변화할 때 가속도가 있다고 하며 매 초의 초속의 변화로 가속도의 크기를 표시한다.

[추진력]
물체를 위치이동 시키는 힘. 사면에서 스키를 활주시키는 추진력은 지구의 인력(중력)이다.

[저항/저항력]
물체에 외력이 작용할 때 그에 반대하는 힘을 말한다. 스키에서는 중력작용에 의한 활주를 방해하려는 힘이다.

[설면 저항]
스키어와 스키(판)의 이동에 대해 설면에서 받는 저항을 말한다. 제설저항과 마찰저항을 합한 저항력으로 설면 저항이라고 하며 통상적으로 스키어의 이동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이다.

[제설 저항]
스키(판)가 설면을 누르면서 진행할 때에 받는 저항. 스키딩 턴에서는 주로 활주면의 에징 사이드에서, 카빙 턴에서는 주로 탑 부분에서 받는 저항을 말한다.

[마찰저항]
스키(판)의 활주면과 설면과의 마찰에 의해 생기는 저항.

[압설 저항]
스키어가 스키(판)로 설면에 압력을 줌으로써 생기는 수직 저항력에 의한 저항.

[공기 저항]
스키어가 활주 중에 받는 공기의 저항. 전면에서 본 면적과 형태의 영향을 받으며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고속일수록 저항이 크다.

[관성]
정지 또는 등속운동을 하고 있는 물체에 외력이 작용하지 않는 한 그대로 정지상태 또는 등속운동을 지속하려고 하는 성질.

[원심력]
물체(스키어)가 원운동 턴을 할 때 회전의 중심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 향심력의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는 외관의 힘.

[향심력]
물체(스키어)가 원운동의 턴을 할 때 원의 중심으로 향하여 작용하는 힘.

[벡터]
속도나 힘으로 크기와 방향의 두 가지의 성질을 가진 양을 벡터라고 한다. 두 개 이상의 힘이 더해질 때는 각각을 벡터로써 합성하여 하나의 힘으로 하는 것과, 역으로 하나의 벡터를 두 개 이상의 벡터로 분해하는 것도 가능하다.

[진행방향/운동방향]
신체와 스키가 실제로 활주하는 방향.

[작용과 반작용]
어느 물체에 힘을 가하면 그 물체로부터 크기가 같은 역방향의 힘을 받는다. 설면에 힘을 가함으로써 생기는 반작용의 힘을 설면 반발력이라고 한다.

[병진운동과 회전운동/공전과 자전]
신체나 신체를 구성하는 각 부분의 움직임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신체의 위치가 시간과 함께 변화하는 것으로 이를 병진운동(공전)이라고 한다. 이에 반해 신체나 신체의 각 부분이 그 자리에서 회전하는 움직임을 회전운동(자전)이라고 하며 스키의 턴은 이 두 가지 운동의 조합으로 행해진다.

[영(迎)각]
진행방향에 대하여 스키(판)를 가로방향의 상태로 한 경우 스키(판)의 장축방향과 진행방향으로 만들어지는 각도. 이 각도가 크면 사이드슬립이 많고 각도가 작으면 사이드슬립이 적다.

[내경각]
회전하는 힘을 얻기 위해 신체의 중심이 턴의 내측에 위치할 때 하중점(발 밑)과 중심을 연결하는 선이 수직선과 이루는 각도.

[에징각]
설면에 대해 스키(판)를 기울였을 때에 생기는 스키(판)과 수평면 사이에 생기는 각도.

[주동근, 협동근, 길항근]
관절의 움직임이 목적에 대해 중심적으로 작용하는 근육을 주동근이라고 한다. 주동근과 역방향으로 작용하는 근육을 길항근이라고 하고 주동근과 같은 방향의 운동을 일으키도록 보조적으로 작용하는 근육을 협동근이라고 한다.

[관절 운동의 형태와 작용하는 근육]
(1) 굴신/굴근과 신근
관절을 사이에 두는 두 개의 뼈의 각도를 0도에 가깝게 하는 것을 굴곡이라고 한다. 이 작용을 행하는 근육을 굴근이라고 한다. 굴곡의 반대로 관절의 각도를 180도에 가깝게 하는 작용을 신전이라고 하며 이 작용을 행하는 근육을 신근이라고 한다.
(2) 내전과 외전/내전근과 외전근
지체를 체간에 가까이 하는 동작을 내전이라고 하며 이에 작용하는 근육을 내전근이라고 한다. 내전과는 반대로 지체를 체간에서 멀리하는 작용을 외전이라고 하고 이에 작용하는 근육을 외전근이라고 한다.
(3) 회선/회선근
지체와 체간의 장축을 축으로 하여 회전시키는 것을 회선이라고 하며 이 작용을 하는 근육을 회선근이라고 한다.
(4) 내선과 외선/내선근과 외선근
하지로 발 끝을 맞춘 상태에서 외측으로 벌리는 방향으로 회선하는 것을 외선, 그 반대를 내선이라고 하며 각각의 작용을 하는 근육을 내선근 및 외선근이라고 한다.
(5) 회내와 회외/회내근과 회외근
팔의 움직임에서 앞으로 향한 손바닥을 체간을 향해 뒤쪽으로 돌리는 것을 회내라고 하며 이 작용을 하는 것을 회내근이라고 한다. 그 반대를 회외, 회외근이라고 한다.

-기타-

[이미지]
사람이 운동을 행할 때에는 지금까지의 운동경험이나 지식, 시각 등으로 알게 된 운동을 머리 속에 떠올려서 그것을 단서로 운동이나 동작을 시도해 본다. 이와 같이 미리 머리 속에 그려진 움직임의 느낌, 움직임의 기준을 이미지라고 한다. 운동학습은 이미지와 실제 운동의 결과와의 오차를 비교ㆍ검토하고 수정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과정이다. 동작의 수정과 함께 이미지도 수정되어 차츰차츰 안정된 동작으로 숙달되어 간다.

[플라토(고원현상)]
연습과정에 있어서 비교적 초기의 단계에 진보가 일시적으로 정체되는 현상. 연습곡선으로 표시하면 완만한 고원과 비슷하여 고원현상이라고도 한다.

[슬럼프]
어느 일정기간동안 기술의 진보가 정체, 저하되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비교적 상급자에게 많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① 자각할 수 없는 신체적 장애나 질병 등 신체적 요인,
②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시기, 장비를 바꾸었을 때 등의 기술적 요인,
③ 의욕이나 자신감의 상실, 자각하지 못하는 심리적 요인 등으로 볼 수 있다.
[운동의 선행]
다음에 해야 할 운동을 미리 예측하여 움직임을 준비하는 것. 특히 스키에서는 사면이나 설질 등의 변화를 예측해서 자세를 사전에 조절하여 안전을 유지하는 일이 많다. (Feed Forward)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top